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에픽게임즈 주식 - 언리얼엔진에 투자하는 방법
    주식관련 2022. 1. 3. 09:00
    728x90


    이번에 언리얼 엔진 5의 [매트릭스 어웨이큰]을 보신 분이 있나요? 아니면 PS5에서 플레이를 해보셨나요? 아니면 언리얼 엔진이나, 포트나이트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은요?

    언리얼 엔진이 그렇게 대단한 엔진인가요?

     

    저는 이번에 언리얼 엔진의 힘을 제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정말 뉴욕에 온 듯한 장면을 만든 마치 영화의 한 장면 같은 모습을 만들어낸 그들의 기술력에 제대로 녹아들었습니다.

    메트릭스 어웨이큰 / 언리얼엔진 5 출처 에픽게임즈 홈페이지


    저는 게임업계에서 일하고 있는 만큼 게임엔진이나 새로운 기술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솔직히 우리나라는 지금 '검은 사막', '도깨비'등으로 유명한 펄어비스사를 빼고는 언리얼 엔진과 유니티 엔진이 게임엔진의 대부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그다지 많은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지만, 포트나이트는 정말 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은 게임이죠. 물론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게임방식을 차용하긴 했지만, 배틀 그라운드보다 더 큰 성공을 거둔 게임이 되었죠.


     

    언리얼엔진 5의 실사와 같은 그래픽 화면


    이 언리얼 엔진과 포트나이트라는 게임을 만든 회사가 바로 에픽게임즈입니다. 에픽게임즈는 언리얼 3 때부터 유명해졌고, 한때는 크라이엔진과 양대산맥을 이룬 적도 있었지만, 요즘 현실감 있는 리얼풍 그래픽의 최강자는 언리얼 엔진입니다.

    요즘은 엔진이 많이 발달해서 실시간 라이팅이 기본인데, 이를 통해서 인테리어에 적용할 수도 있고, 게임 외에도 광고 등에서도 언리얼 엔진을 이용하는 등 단순히 게임엔진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그 이상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건 그들의 기술력 때문이겠죠.

    여러 분야에서 쓰이는 언리얼엔진

     

    애플과의 힘겨운 싸움을 지속하고 있는 에픽게임즈??

     

    에픽게임즈는 최근 여러 회사들과 법적 다툼을 벌이고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바로 애플입니다. 8월 18일 자로 에픽게임즈에서 애플의 앱스토어를 통하지 않고, 우회 결제시스템을 도입하여 결제를 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는데, 이 결제를 도입하자마자 애플이 자신들의 앱스토어에서 에픽게임즈가 올린 모든 게임을 삭제시켜버렸습니다.

    에픽게임즈는 이것이 애플의 앱스토어가 독과점하는 행태라고 비난하며, 더 반기를 들고 이번에는 자신들의 언리얼 엔진을 사용한 게임들을 모두 앱스토어에서 플레이 못하게 하겠다. 라며 애플을 고소했습니다.

    이에 캘리포니아 연방법원에서는 8월 28일 판결을 냈습니다. 애플이 포트나이트의 개발자 계정 자체는 차단시킬 수가 있으나, 에픽게임즈가 언리얼 엔진을 사용한 게임들을 차단하는 것은 안된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었습니다.

    이 싸움에서 결론적으로는 애플이 우위를 점했고, 애플은 오히려 우회 결제시스템을 도입한 에픽게임즈에게 손해배상 청구를 반대로 해버렸습니다.

    애플과 이렇게 법적 다툼까지 할 만큼 에픽게임즈의 힘이 강하다고도 할 수 있을 것 같고, 또 그만큼 이제는 단순히 플랫폼이 중요한 시대가 아니라 콘텐츠 제작의 힘이 중요한 시대라고도 다르게 풀이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인테리어도 완벽하게 구현하는 언리얼 엔진의 모습

    에픽게임즈의 주식은 어떻게 살 수 있는 걸까요?


    이렇게 게임업계에서 절대적인 위치를 고수하고 있는 에픽게임즈는 아쉽게도 비상장 회사입니다. 대표인 팀 스위니가 에픽게임즈 주식의 절반 이상을 가지고 있고, 현재 안정적인 수익을 거두고 있으며 굳이 주식을 상장할 필요도 못 느끼는지 주식 상장은 하고 있지 않습니다.

    게다가 에픽게임즈는 장외시장에도 매물이 없고, 기존의 주주들은 매도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 문제죠.

    그렇다면 에픽게임즈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걸까요? 방법은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진행한 외부 투자 유치를 보면 에픽게임즈에 투자를 한 기업들을 알 수 있는데 바로 그 기업들의 주식을 매수해서 에픽게임즈에 간접적으로 투자를 하는 방법입니다.


    텐센트의 주식


    가장 최근에 참여한 외부 투자자들을 보면, 소니, 테슬라, 그리고 2020년 6월의 에픽게임즈의 주식을 40% 정도 확보했었던 (지금은 내려감) 텐센트가 있습니다. 텐센트는 현재 홍콩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상황이고, 현재 456 홍콩달러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 들어 중국 정부의 게임 규제 때문에 게임으로 돈을 많이 벌고 있는 텐센트의 주가는 올해 7월 750 홍콩달러를 기점으로 현재 많이 하락해 있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무려 1년 변동률이 -19%를 기록하는 등 올해 주식의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하락했으니 싼 가격이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중국 정부가 얼마나 더 강력한 규제를 할지 잘 모르기 때문에 홍콩에 상장되어 있는 텐센트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라고만 말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소니와 테슬라가 있기 때문에 소니와 테슬라에 투자하는 것도 나쁜 생각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에픽게임즈는 자신들의 플랫폼 역시 가지고 있다. 


    앞으로 메타버스 등의 뉴 노멀 시대가 찾아오면, 분명 이렇게 게임 구현을 가능하게 해주는 언리얼 엔진의 효용성과 가치는 더욱더 빛을 발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에픽게임즈는 그래서 앞으로 성장성이 아주 큰 회사라고 생각하고, 또 지금 현재도 많은 사업들이 호조를 달리고 있기 때문에 이득을 보는 알짜배기 회사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앞으로 얼마나 더 많은 발전을 하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보다 나은 그래픽을 보여주는 언리얼 엔진의 발전과 에픽게임즈의 다음이 궁금해지네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