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TIGER타이거 FN 메타버스 - 메타버스에 투자해도 될까?
    주식관련 2022. 1. 10. 09:00
    728x90

     

    주식 이야기

    메타버스에 투자하는 것 괜찮습니까?


     

     TIGER타이거 FN 메타버스 ETF는 뭐죠?

     

     TIGER타이거 FN 메타버스 ETF는 미래에셋 자산운용에서 2021년 10월 13일에 만든 메타버스와 관련된 주식들을 모아 그 지수에 투자하는 주식 - ETF라고 보면 됩니다.

     

    TIGER Fn메타버스 홈페이지 / 미래에셋 자산운용

     

     일단 국내에 상장되어 있는 메타버스와 관련된 기업들에 투자하는 것이 목적이고, "FnGuide 메타버스 테마 지수"를 기초지수로 해서 변동률을 기초지수의 변동률과 유사하게 가져가는 지수를 추종하는 주가입니다.

     

     이 "FnGuide 메타버스 테마 지수"라는 것이 상당히 흥미로운 것은 코스피와 코스닥에 상장된 종목들에 대해서 증권사 리포트에 [텍스트 마이닝] = 증권사 리포트의 텍스트들을 분석을 하여 메타버스 관련 키워드에 연관도가 높은 20개의 주식 종목으로 구성되는 지수라는 점입니다.

     

     메타버스와 관련이 높은 주식들 위주라는 점만 따져서 지수를 지정했다는 것이 어떻게 보면 정확한 포인트가 될 수 있기도 하지만, 연관도 측면으로만 따지는 것이 수익률을 생각했을 때에 조금 아쉽기는 합니다.

     

     키워드의 리스트는 지수위원회에서 결정한다고 하고, 이는 검토를 거쳐서 조정이 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쓰여있는데, 이 점에 대해서도 증권사의 판단을 전적으로 따라야 하는 점이 약점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TIGER타이거 FN 메타버스의 구성종목은요?

     

     TIGER타이거 FN 메타버스 ETF의 구성종목을 살펴보면, 제 판단으로는 엔터테인먼트 쪽과 게임 쪽이 많을 것 같다고 생각했는데, LG이노텍과 LG디스플레이의 주식의 비중이 11.95%, 11.51%라고 되어있어 이 두 회 사와 메타버스가 무슨 관련이 있는 것인지 조금 의아했습니다.

     

    이 메타버스 종목에 상위 2개의 회사가 LG이노텍과 LG디스플레이였다.

     

     LG이노텍과 메타버스가 무슨 관련이 있나 살펴봤습니다.

     

     메타버스의 사전적인 의미는 확장된 가상세계라는 의미로 가상과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와 우주를 말하는 유니버스를 합성한 말입니다.

     

    가상공간으로서의 메타버스의 개념과 용어는 1992년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우 크래쉬>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 이 삼차원적 동화상을 한 면당 이 킬로 픽셀의 해상도로 나타나게 하면, 시각의 한계 내에서는 가장 선명한 그림이 되었다. 게다가 그 작은 이어폰을 통해 디지털 스테레오 음향을 집어넣게 되면, 이 움직이는 삼차원 동화상은 완벽하게 현실적인 사운드 트랙까지 갖추게 되는 셈이었다."

    라는 말이 소설 안에 나옵니다.

     

    디지털 세계와 현실이 구분이 안되는 실감나는 VR이 곧 다가올까요?

     

     여기서 유추해 볼 수 있는 메타버스의 정의는 가상현실에 삼차원의 화면을 정말 리얼하게 실감 나는 ( 사람의 눈이 현실과 착각할 정도 ) 보여주는 동화상 = VR기기와 현실감 나는 사운드가 중요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실제 하지는 않지만 실제와 구분이 잘 안 갈 정도로 실감 나는 가상현실세계를 메타버스라고 정의하고 있죠. 그런 면에서 제가 판단하기에 메타버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VR기기의 기술이 얼마나 발전되었나 하는 점이죠.

     

     


     

    LG이노텍이 그래서 무슨 연관성이?

     

     다시 LG이노텍으로 돌아와서, KB증권 연구원에 의하면 "내년 출시될 애플 메타버스 XR 헤드셋에 카메라 모듈이 10-15개 들어갈 것 같다."라고 밝혔습니다.

     

    애플의 XR 헤드셋 이미지 샷 (가상)

     

     그 애플의 VR 헤드셋에 가장 핵심적인 부품을 공급하는 업체가 LG의 부품 제작사인 LG이노텍이 될 것이라는 점이었습니다.

     

     그렇다 보니 LG이노텍이 TIGER타이거 FN 메타버스 ETF에 당당하게 이름을 올리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애플 VR 헤드셋에 영상을 출력하는 디스플레이로 OLED가 선택되었는데, 그 OLED를 공급하는 업체가 LG 디스플레이이기 때문에 이 두 회사 들어간 것의 정당성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애플의 VR 헤드셋이 얼마만큼이나 성능이 좋고, 얼마나 실감 나는 가상현실을 구현할 수 있을지는 잘 모르긴 하지만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LG이노텍 이외의 종목들은요?

     

     다른 종목들도 살펴보면 "도깨비"라는 타이틀의 메타버스를 결합할 것으로 예상되는 게임으로 2021년에 엄청난 상승세를 탔던 펄어비스와 BTS를 무기로 유니버스라는 앱을 운용하고 있는 하이브, 그리고 게임업체 엔씨소프트와 양대 IT 대기업 네이버와 카카오가 상위종목에 포진되어 있습니다. 

     

    펄어비스 도깨비 영상 화면 / 출처 : 유튜브 도깨비 공식 채널

     

     이 외에도 JYP Ent., 에스엠 등의 엔터업체, 위지윅 스튜디오, 덱스터 등의 영상 관련 업체들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위지 위 스튜디오가 컴투스와 관련이 깊기는 하지만 의외로 요즘 메타버스로 선두를 달리려고 하는 컴투스가 이 ETF 종목 안에 포함이 되어 있지 않아서 그것은 좀 의외였습니다. 

     


     

    TIGER타이거 FN 메타버스 ETF의 수익률은요?

     

     그럼 가장 중요한 수익률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TIGER타이거 FN 메타버스 ETF의 수익률 그래프를 살펴보면, 상장 이후 11월 19일까지 지속적인 상승세를 기록해서 거의 50%에 가까운 상승을 기록했었습니다.

     

    초기에는 잘나갔지만 요근래 들어 아쉬운 수익률...

     

     당시의 상황을 생각해보면 위메이드, 컴투스, 펄어비스 등 많은 게임회사들이 메타버스와 NFT라는 이슈로 정말 많이 상승하던 때입니다.

     

     그 이후에는 상장가에 비해 30% 정도의 상승폭을 유지하다가, 미국 시장이 연준의 발표로 많이 하락하면서 동반 하락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상장 이후의 수익률만 생각하면 16.65%에 그치는 것이 조금 아쉽습니다.

     


     

    앞으로의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앞으로 TIGER타이거 FN 메타버스는 어떻게 될까요? 당장은 미국에서 테이퍼링을 실시하고, 금리를 인상한 후 그리고 돈을 푸는 것이 아니라 돈을 거두어 가기 시작할 겁니다. 

     

      TIGER타이거 FN 메타버스의 종목 구성의 경우에는 성장주가 많이 포함되어있고, 실제 메타버스 효과로 실질적인 이득을 보는 것이 아니라 성장성을 기반으로 상승했던 주가들 = ( 대표적으로 펄어비스 ) 이 많이 있습니다. 

     

     이를 미루어 볼 때,  당장 이 종목의 사업체들이 메타버스 분야의 사업에서 이익을 보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동안 이익률이 아닌 성장성으로 올랐던 주가는 하락을 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애플에서도 VR 기기를 만들고 있고, 페이스북도 자신들의 사명을 메타 플랫폼스라고 바꿀 정도로 메타버스를 차세대 먹거리로 생각하고 도전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TIGER타이거 FN 메타버스는?

     

     이 상황에서 장기적으로 볼 때, 메타버스는 또 하나의 거대한 시장을 만들 수도 있다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메타버스 자체뿐 아니라 거기에 NFT ( 대체 불가 토큰 )으로 가상세계 안에 복제 불가능한 가치가 있는 물건이 생성되고 그 가상세계에서의 물건 ( = 데이터 ) 들이 사람들에게 또 하나의 가치로 인정되는 순간이 올 때, 메타버스의 가치는 더 커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올해 상반기는 금리인상 이슈로 좋지는 않겠지만, 하반기 이후에는 성장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 기업들에 대해 적립식으로 투자해 나간다고 하면 좋은 ETF가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 봅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나 더 알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세요.

     

    728x9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