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미코젠 주가 - 셀트리온, 삼성바이오에 꼭 필요한 바이오소재 기업
    주식관련 2022. 1. 13. 09:00
    728x90

     

    주식 이야기

    아미코젠, 대한민국 산업바이오 기업


     

    산업바이오가 뭐지?

     

     산업바이오는 원료물질을 미생물 혹은 효소를 이용해 산업적으로 유용한 물질로 전환시키는 기술이다. 

     

    아미코젠의 기업 목표 / 아미코젠 홈페이지

     

     아미코젠이 생산하고 있는 바이오소재는 첫 번째 의미로는 세포를 배양할 때 사용하는 먹거리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즉, 제약쪽에서 필요한 세포를 키워야 하는데, 그 세포를 키우기 위한 영양제라고 생각을 하면 될 것 같다.

     

    두번째는 정제해서 빼내는 약제가 있다. 우리가 예를 들어서 항체 치료제의 단백질을 만든다. 그러면 세포를 키워서 세포가 뿜어내는 단백질을 만들어 내게 된다. 그리고 그 단백질을 추출해야 한다.

     

     그래서 그 추출해 낼 때, 정제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레진이라는 물질인데, 그 레진이라던가 그리고 이러한 세포를 키우고 그다음에 정제하는 그와 관련된 소재들이다. 

     


     

     아미코젠 -  원천기술이 있다고?

     

    아미코젠은 유전자 진화기술을 원천기술로 확보하고 있는데, 이를 토대로 혁신적인 특수효소인 Bio Catalyst : 바이오 촉매를 사업화에 성공시켰다.

     

     그로인해 국내 1위의 효소 전문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었고, 세계 최초로 성공한 세파계 항생제 합성을 위한 1단계 특수효소(CA ; CPC Acylase) 개발로 유럽 다국적 제약사에 기술이전을 하였다.

     

     아미코젠은 현재 많이 유행하고 있는 ESG 경영과도 연을 같이 하고 있는데, 아미코젠의 원천기술인 유전자 진화기술 기반의 효소 기술은 폐기물이나 이산화탄소 방출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게다가 재생가능한 자원은 출발 원료로 사용하는 덕분에 환경의 지속가능성에도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기존 화학적인 공정을 대체하여 효소로 산업에 유용한 물질을 만들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인체에도 더 나은 물질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아미코젠의 사업?

     

     

     아미코젠은 구체적으로는 제약용 특수효소 (CX효소, SP효소, SC효소 등), 바이오의약 단백질 분리 정제용 레진 사업(Protein A 등), 동물세포배양 배지 사업, 효소기반 바이오 신소재 및 완제품 사업(NAG, PI/DCI, 콜라겐 펩타이드/콜라겐 트리펩타이드, 키토산 올리고당, 곡물 발효효소, 키토산, 키크린, BP2(유포자 유산균)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곳이다.

     

    아미코젠의 바이오텍 R&D센터 전경 / 아미코젠 홈페이지

     

     아미코젠은 주력제품인 CX효소의 사업화 성공을 기반으로 다양한 페니실린계열의 항생제 합성효소인 'SP효소' 및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 합성 효소인 'SC효소류'를 개발 및 사업화를 진행 중이다.

     

     아미코젠은 주로 이 바이오 신소재를 이용하여, 국내 대형 제약사 및 식품회사에 건강기능식품 ODM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아미코젠의 재무제표와 관련해서

     

     아미코젠은 시가총액이 6,103억 원 정도로 영업이익이 적자가 나지 않고, 플러스를 내는 기업이다.

     

     그래서 단순히 크게 일반 연구개발만 집중해서 하는 기업과는 다른 면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대차대조표에서도 현재 가지고 있는 자산이 500억 정도 있기 때문에 이 대차대조표만 보면 그렇게 크게 문제는 없어 보인다.  

     

    그러나 최근 아주 적극적으로 신사업을 벌이고 있는데, 그로 인해 자금이 부족해서 유상증자를 실시했었다.

     

     그 신사업이라는 것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아미코젠은 2023년 배지 레진 설비 완공을 목표로 국내 대형 CDMO에 소재를 납품하고자 공장을 건설 중에 있다. 

     

    공장의 시설 모습 / 아미코젠 홈페이지

     

     따라서 투자에 드는 돈이 현재 많은 것으로 보이고, 앞으로 2023년까지는 그 공장에서 소재가 나오는 것이 아니므로 매출에 연결되기 까지는 시간이 다소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그렇게 그 돈으로 신사업을 진행하게 되었는데, 앞으로 이 신사업이 어떻게 될 것인지가 아미코젠에게 있어서는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으로 여겨진다. 

     


     

    아미코젠의 주가와 전망은?

     

    지금 아미코젠의 주가는 2021년 7월 45,000원대를 최고점으로 현재는 유상증자 이후 떨어지기 시작해서 31,000원대를 횡보하고 있다. 따라서 지금은 낮은 가격대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아미코젠은 2021년도 투자 현황을 볼 때, 거의 2500억 원이 넘는 돈을 투자를 하고 있다.

     

     시가총액이 한 6000억 원 정도 되는 회사가 이렇게 큰 금액의 투자를 한다는 것을 보면 굉장히 공격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최근에 너무 여러 가지 사업들을 한꺼번에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보면 몸에 좋은 보약을 여러가지 먹고 있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

     

     그렇다면 남은 문제는 아미코젠이 이를 얼마나 잘 소화시켜서 이 것을 매출의 상승과 영업이익의 상승으로 가지고 나갈 수 있느냐가 남은 문제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이런 포인트들을 잘 짚어가면서 장기투자로 가지고 가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나 더 알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세요.

     

    728x9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