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KINDEX미국친환경그린테마INDXX - 대세는 친환경?
    주식관련 2022. 1. 5. 09:00
    728x90

     

      KINDEX 미국 친환경 그린테마 INDXX ETF는 어떤 주식인가?

     

     이 ETF는 매출 50%이상이 7개의 '친환경 테마' 사업으로 창출된 미국 상장 기업 중 재무요건과 유동성요건을 만족하는 상위 종목 (50개종목)에 투자하는 ETF다. 

     

     이는 INDXX US Green Infrastructure Index 라는 그린 인프라 인덱스를 기초지수로 하는 ETF로 변동률을 기초지수의 변동률과 비슷하게 운용해서 그 지수를 추종하는 성격의 ETF라고 보면 될 것 같다. 

     

     평소 친환경과 관련된 미국기업들에게 투자를 하고 싶었던 터라 IRP 계좌에서 몇 주 사 보았다. 이유는 친환경과 관련된 테마가 지속적으로 이슈가 될 것 같다는 생각에서였다.

     

     트럼프가 다시 미국 대통령이 된다면 달라질 수도 있겠지만, 환경과 관련된 이슈는 더이상 무시할만큼 작지 않다는 것도 이 ETF를 매수하는데 영향이 컸다.

     


     

    ESG경영이 유행?

     

     요즘들어서 ESG 경영에 대한 논의가 많이 되고 있는 가운데, E의 Environment에 해당하는 환경에 관심이 많이 쏠리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가 여태껏 살아오면서, 특히나 미국식의 자본주의에서는 돈이 되면 무엇이든 하는 것이 당연한 것 처럼 여겨져 왔었다.

     

    이제 대세는 친환경이다!

     

     그러나 환경 생태계는 지금 돌이킬 수 없는 수준에 다다르려고 하고 있고 과학자들은 이 지구가 감당할 수 있는 임계점이 다가왔다고 말한다.

     

     특히나 석탄과 석유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지구가 많이 힘들어 하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사람들의 인식이 조금이나마 변화하며 환경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논점에서 출발한 KINDEX 미국 친환경 그린테마 INDXX는 어떤 종목들이 있을까?

     

     

     업종의 비중으로 살펴보면 산업 45%, 에너지 관련 17%, IT기업이 11%, 유틸리티 11%, 임의소비재 10%, 소재가 2%정도로 구성되어있다.

     

     구성종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미국 첨단 바이오 연료회사인 GEVO, 1인용 전기차를 만들고 있는 일렉트라메카니카 비히클, 재활용이 가능한 자연 가스인 RNG를 자동차 연료로 보급하는 회사인 클린에너지퓨엘사, 오염된 물 처리 및 토양 오염물을 제거하는 Motrose Environmental Group Inc., 에탄올을 생산하는 그린 플레인스까지 정말 다양한 종목들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중에는 우리들이 잘 알만한 테슬라와 루시드 그리고 중국의 전기차 업체인 니오도 포함되어있다. ( 잘 모르는 기업들이 많다가, 잘 아는 회사들이 보여서 반가웠다. )

     

     이외에도 기초지수인 INDXX US Green Frastructure Index에 의해 친환경 운송수단인 전기차를 만드는 업체, 친환경 에너지, 친환경 연료, 친환경 에너지 관련장비, 환경오염을 통제하는 업체, 폐기물 처리업체, 환경개발관리와 운영을 하는 업체 등 총 7가지의 테마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지수와 연동되어 있는 ETF라고 보면 될 것 같다.

     

     이 KINDEX 미국 친환경 그린테마 INDXX의 경우 환헷지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환율이 갑작스럽게 떨어진다던가 하는 경우에 그 가치가 원화로 환산했을 때 떨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요즘 처럼 달러의 가치가 더 상승하려고 하는 시기 즉, 미국 연준에서 금리를 올리려고 하는 이런 시기에서는 오히려 환헷지가 없는 이런 상품이 달러 상승시기에는 좋을 수도 있다고 생각된다.

     


     

     KINDEX 미국 친환경 그린테마 INDXX의 수익률?

     

     

      기초지수를 보고 비교를 하면, 17년부터 20년 초의 미국 트럼프 시절에는 정말 지속적으로 3년간 횡보를 하다가, 바이든이 당선되고나서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폭팔적으로 증가하였고, 그에 따라 이 지수역시 큰 상승을 했다. 1000정도 수준의 지수에서 21년 초 4200 까지 올라갔다가 현재는 3000대로 내려온 모습이다.

     

    1년동안 그래도 변화가 좀 많았다.  / 네이버 증권

     

     KINDEX 미국 친환경 그린테마 INDXX 의 경우에는 작년 89월 20일 9380원에서 최고치인 11,935를 고점으로 현재는 10,200원대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요 근래 1개월간의 수익률은 -4.77%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전체 기간으로 보면 소폭 상승했다.

     

     연금저축으로 ETF를 매수하며 적립식으로 거치를 한다면 미국주식 ETF에 투자하는 것은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환경적인 문제는 지속적으로 일어날 문제이고, 더욱더 친환경에 관련한 기업들이 앞으로 성장할 것으로 생각할때, KINDEX 미국 친환경 그린테마 INDXX에 길게 투자하는 것은 좋은 선택이 될수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Designed by Tistory.